본문 바로가기

제주지역 관광소식/제주 테마 관광지 소식

제주감귤의 본원지 감귤박물관에는 제주 특산물 감귤을 배우다.

제주감귤의 본원지 감귤박물관에는 제주 특산물인 감귤을 테마로 개관한 1종 공립박물관에서 제주감귤을 배우다.

 

제주 귤빛추억을 만들수 있는 제주 감귤박물관은 한때 대학나무라고 부르던 제주감귤의 역사와 문화, 산업현장을 의미있는 관점에서 전시하여 지역학적 의미를 창출하고 있는 곳이다. 
감귤박물관은 사계절 내내 노랗게 영근 감귤이 이곳을 찾는 방문객을 맞이하며, 달콤한 맛과 그윽한 향기가 늘 감도는 제주 청정의 공간이다. 
제주여행의 추억비타민이 되고자 "힐링 여행의 생태체험", "감귤 정유 족욕체험"을 비롯하여 감귤을 활용한 "쿠키, 머핀, 과즐만들기" 등 여러 체험 프로그램등이 갖춰져있다. 


또한, 세계감귤전시관과 아열대식물원은 세계 곳곳에서 자라는 제주감귤의 친구들과 파파야, 파인애플 등 각종 이국의 식물을 한눈에 만나 볼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볼거리, 즐길거리, 운동코스로 놀명쉬멍길과 생이소리길 숲길과 산책로가 있어 아름다운 자연 풍광을 구경하면서 즐기며 힐링할수 있는 공간으로 인기이다.


이 곳 제주감귤박물관은 서귀포시 신효동 소재 월라봉 기슭에 위치한 제주감귤의 본원지이다.감귤박물관 실내전시장에는 제주감귤의 모든자료가 비치되어 다양한 볼거리와 포토존 등이 있고, 콩 만큼 작은 감귤에서 부처님 손모양 닮았다는 불수감, 사말의 머리크기의 문단 등 100여종에 감귤이 식재되어 있다.

감귤은 일반적으로 ‘감귤류’라고 하면 식물분류상 운향과(Rutaceae) 감귤아과(Auranti- oideae)의 감귤속(Citrus), 금감속(Fortunella), 탱자속(Poncirus)에 속하는 식물들을 지칭한다. 이 3속의 원시식물들은 인도로부터 중국 중남부와 인도차이나 반도에 걸친 아시아대륙의 동남부와 그 주변 도서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감귤 박물관 전시장 입구에는 제주의 최고령(수령 124년) 하귤나무가 본리마을 출신이 기증하여 식재되어 있어 볼거리를 제공한다.

제주감귤박물관 전경
금귤 (눈알 크기의 감귤이다)
제주 하귤나무와 하귤
여름철에 먹어야 단맛이 있다고 하여 하귤이라 부른다.
감귤박물관 야외 식재된 하귤나무
하귤나무
하귤나무
제주의 최고령 하귤나무 기념비
제주의 최고령 하귤나무 기념비
소원나무 - 제주 최고령 (수령 124년) 하귤나무 씨앗으로 키워낸 최고령 하귤 자녀나무 
삼보감 (호라이깡)
하귤나무에 달린 하귤
삼보감
수령이 100여년 이상된 하귤나무
신사라 (옛 묶음 끈으로 사용했다)
감귤박물관 정원하귤나무
감귤박물관 주변 어린이놀이터 전경
감귤나무 정자에서 바라다본 제주 숲섬
감귤나무 정자에서 바라다본 제주 숲섬
정자에서 바라다본 감귤박물관 전경
놀멍쉬멍 숲길
숲길에 달린 열매
놀멍쉬멍 숲길 리본
금귤
제주 최고령 하귤나무 (밑둥지는 썩어 새순이 자란 상태이다)

 

제주의 최고령 (수령 124년) 하귤나무 소개 영상
감귤박물관 홍보영상 (서귀포시)

찾는이 들을 위하여 감귤의 역사를 한눈에 볼수 있는 공간도  

아주 아름답게 설계되어 있다. 

제주감귤에 대한 감귤종류와 설명 등으로 감귤 궁금증을 해소할수 있는 그런 공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