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지역 관광소식/제주 테마 관광지 소식

제주 자연의 풍광과 아름다움의 연출 "베케"

제주 자연의 풍광과 아름다움의 연출 "베케" 에서 아름다운 추억의 세계로,...... 


‘베케’는 ‘밭의 경계에 아무렇게나 두텁게 쌓아놓은 돌무더기’를 의미하는 제주말이다. 

제주의 옛 어른들이 밭을 일구다 밭에 있는 돌을 모아 한 곳에 쌓아놓은 것을 베케라고 일 컬었고, 베케를 쌓아 밭 경계를 지정하기도 했다.

이 곳 베케(대표 김봉찬 박사)는 본토 출신으로 부모세대에서 부터 농사일과 제주자연에 대한 연구 등으로 제주만의 전통적인 방식의 정원과 건물을 건축하여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베케 정원’은 더가든이 관리하는 조경수 농장 인근의 귤 밭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베케를 활용해 제주의 풍광이 느껴지도록 연출한 정원이다. 크게 입구정원, 카페, 돌담정원, 고사리정원, 이끼정원과 빗물정원, 그늘정원, 목련, 만병초정원, 폐허정원으로 구성됐다.  

김봉찬 대표(더가든)는 제주다운 모습을 간직하면서 한국적인 느낌이 드는 정원을 연출하였고, 건축 공간에 대해 자문해준 최정화 작가 또한 건물과 정원에서 한국적 아름다움이 묻어나고, ‘치밀하게 엉성하게’는 투박하지만 고결하고, 거칠지만 따뜻한 한국의 정서를 고스란히 담은 콘셉트다. 

베케는 제주인들이 오랫동안 척박한 농토를 일구며 고단한 일상 안에서 만들어낸 구조물이다. 

여기에 시간과 생명을 더해 베케 정원의 초석을 만들었다. 거친 돌담과 이끼는 극단의 대비이자 최상의 조화로 마음을 울리는 힘을 지닌다. 이 대비와 조화의 줄다리기를 통해 많은 사람에게 베케에서 느낀 설렘을 전하고자 했다.

더가든은 2007년 설립된 조경 회사로 생태학을 바탕으로 한 암석원, 고층습원 조성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제주 베케 정원 (동영상)

김봉찬 대표는 제주대학교에서 식물생태학을 전공하고, 제주여미지식물원 식물과장을 거쳐 평강식물원 연구소장으로도 재직했던 경험과 식물원 기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경력으로 베케를 최고의 테마관광지로 일구어 냈다.

페헤 정원

핑크뮬리 정원

핑크뮬리 포토존

제주 양생화

 

베케 정원 영상(동영상)

베케 포토존

베케 휴식공간

 

베케 정원 영상 (동영상)

베케 카페 전경

 

제주 베케  

064-732-3828

제주 서귀포시 효돈로 54  (서귀포시 신효동 1137-1)영업종료 11:00~18:00 , 휴무 화요일